2차 시험까지
  • 유·초등 종료
  • 중등 D-DAY
학원강의 2depth메뉴
교육학 유아 초등
중등
국어 영어
수학 음악 미술 체육
중국어 일본어 한문 가정 미용 전문상담
중등(사회/과학) 역사 지리 물리 화학 생물 과학교과교육론
보건/특수 보건 특수
논술면접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사서직(공무원)
무료/테마특강 2depth메뉴

임용인사이드

임용 전문가 상담실
초시생을 위한 FAQ
상담게시판
임용 시험정보
시험공고
교육계 소식
채용공고
2013학년도 신규채용 개선안
시험시행 일반원칙 및 일정
모집인원 및 경쟁률
쉼터, 좋은글·감동글
임용 자료실
기출문제
교육과정 자료실
수험 자료실
2022대비 합격전략 설명회
합격수기&인터뷰
임용 필수체크
초보자 자가진단 테스트
연간 학습전략 가이드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 학습법
교육학 논술 대비법
2차시험 준비방법
전공별 참고도서
재학생 전용관
대학 제휴 프로그램 소개
Welcome to 희소설명회
찾아가는 설명회&특강
재학생 마음탐구
예비교사 교생실습백서

 Part 1. A+ 이론과 실제

 Part 2. 선배들의 조언

 Part 3. 생초짜편

 부록. 참고자료

교생실습 후기 모음
선생님 전용관
선생님 스페셜
선생님 인터뷰
수강 REAL 후기
임용칼럼
희.소.식
  • 1~2월 신규강좌
  • 모빌리언스 히든카드

2020 학년도 모아보기

합격자 인터뷰 나의 합격 수기 나의 합격 수기
2020 학년도 [미술] 경남
nah***** 20.02.22
#모범답안을 그대로 옮겨 써보기 #김현쌤의 키위주스는 계속 내 손 안에 #미술사를 중심으로 흐름 타기
합격수기 제목 : 꾸준히 앉아서 공부하려는 태도와 노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 시기별 학습방법 - 교육학

1~5월
▶ 작년에 교육학 기본이론 강의를 들었고 상반기에는 교육학보다는 전공을 학습해야 한다는 생각에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6월
▶ 작년에 들었던 타학원 강사의 기본논술이론 강의를 2배수로 들었지만, 작년에 들었던 내용이라 생각되어서 인지 머리속에 남지 않았습니다.

7~8월
▶ 7월부터 교육학 걱정이 되기 시작해서 김현선생님의 재작년 강의인 한달에 입문하기 강의를 수강하였고, 타학원의 서브 정리책을 학교 도서관에서 대여하여 3일 동안 정독하였습니다. 모든 영역을 정독하지는 않았고 주로 출제되는 행정, 과정, 교수학습이론, 평가를 중점으로 읽었습니다.
그리고 김현선생님의 키위주스 책과 강의를 구매하여 수강하였습니다. 키위주스는 시험전까지 반복하여 읽었습니다.

9~11월
김현선생님의 최종 모의고사반을 수강하여 교육학 마무리를 하고자 했습니다. 초반에는 문제를 풀고 서술해보려고 했으나 시간이 부족하여서 풀지는 않았고, 매주 제공해주시는 모의고사 문제를 보고 풀어보고 강의를 듣고 모범답안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대로 베껴보는 연습을 했었습니다. 모범답안을 베껴보는 연습하면서 전체적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방법을 깨달았고 확실히 손으로 써보니 이전에 공부했던 교육학 지식들이 문제와 서로 연결되어 지는 것 같았습니다.

교육학 내용이 방대하니 전부 다 학습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주로 나오는 영역을 중점적으로 공부를 하였고, 선택과 집중 덕분에 교육학에서 나쁘지 않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시기별 학습방법 - 전공

1~2월
▶ 아무래도 1~2월은 멘탈이 많이 흔들리는(?) 시기이고 지난 한해동안 고생한 나에게 주는 위로와 새로 시작하는 한해에 대한 다짐을 해야 하는 시기로 2019 임용에서 1차 탈락을 확인한 후 곧바로 짧은 여행으로 위로를 하고 바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월에 2차 발표하는 시기에 본인이 쓴 답안지를 교육청에 가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교육청에 가서 답안지를 확인하고 내가 쓴 답안지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기본이론을 다지는 시기로 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을 좀더 중점적으로 채워넣고자 했습니다. 미술과목은 전체적인 흐름의 파악이 먼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2월에 전체적인 미술사의 흐름을 파악하였습니다.

3~4월
▶ 본격적으로 3~11월 쌤팩을 결제하여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심화이론 학습과 함께 전공 모의고사에 응시하여 현재 학습정도를 파악하였습니다. 장지연선생님께서 알려주신 학습방법을 참고하여 공부를 꾸준히 했습니다.

5~6월
▶ 서술반 문제를 풀면서 잘 모르는 부분은 기본이론에 표기하여 확인하였고, 기본서를 반복하여 읽었습니다. 표현부분보다는 부족하다고 생각한 미술교육론을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서술형 문제 풀고 강의를 듣고 난 뒤에 정리노트에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7~8월
▶ 영역별 문제 풀이도 56월 서술형처럼 문제 풀고 정리노트에 따로 정리하여 수시로 보고 암기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심화이론책에 꼭 해당부분을 표기하고 부족한 것 있으면 따로 기입해놓아서 시험날에 심화이론책을 가지고 가려고 마음먹고 정리했습니다.

9~11월
▶ 모의고사 또한 이때까지 5~8월까지 했던 것처럼 문제 풀고 인강듣고 답안확인 후 잘 알던 모르던 정리하여 정리노트에 기재했습니다. 마지막에는 5월 문제풀기 시작하면서 모은 내용들을 영역별로 정리하여 서브노트처럼 본 것 같아요. 9월초반에 매일 공부했고 게으르게 하지 않았는데도 성적이 오르는 것 같지 않아 전화상담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이때까지는 계속 눈으로 읽기만 했는데 본격적으로 손으로 써보기 시작했었어요. 가장 집중이 많이 필요한 시기여서 한번 앉으면 몇시간 동안은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공부했었습니다. 틀리는 부분 계속 확인하고 입으로 외워보기도 하고 손으로 쓰기도 했습니다. 전화상담 때 인출이 잘 안되는 것 같다고 여쭤보니 백지쓰기를 해보라고 하셔서 백지에다 써보고 다시 기본이론서랑 심화이론서 참고해서 체크하고 끊임없이 손목을 사용했습니다.


■ 2차 시험 학습방법(면접, 수업실연, 실기 등)

수업실연과 면접은 직강을 가고 싶었으나 여건이 안되어 인강으로 듣고 현직에 있는 대학선배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수업지도안 작성은 기존에 기출문제 모범 답안을 베껴써보고 나중에는 혼자서 작성해서 대학선배에게 검수받았습니다. 시연도 그 선배를 앉혀두고 연습하고 코칭받았습니다.
직장을 계속 다니고 있는 상태라 실기 준비하기에도 시간이 빠듯했으므로 스터디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 자신만의 공부방법 (수험생활 전반의 Tip 등)

오전에는 일을 하고 빠르면 점심 이후 늦어도 오후 5시부터는 공부를 시작하여 꾸준히 10시나 11시까지 꾸준히 공부했었습니다. 공부가 잘되는 날도 있지만 유독 하기 싫고 잡생각 나는 날 같은 경우에는 그냥 빈 종이에다가 손으로 쓰는 공부를 먼저 시작했어요. 그러다 보면 공부에 곧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험생활 중간에 공부하기에도 힘든데 몸이 안 좋아져서 병원다니긴 했는데, 종합비타민이나 홍삼 같은 걸 일부러 챙겨먹었습니다. 공부로 예민한데 몸도 안좋아지니까 더 우울하고 분노가 치밀때도 있었는데 너무 답답하면 밥시간쯔음에 한시간 넘지 않게 주변을 돌아다녔어요.
이번에 시험을 보면서 느낀점은 정말 기본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을 가장 탄탄히 세우는게 가장 중요하고 문제풀이 시기가 오면 다른 강사들 문제를 더 풀어볼까하는 마음도 생깁니다.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 기본을 더 암기하는게 득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 희소/쌤플러스 선생님(강사)의 강의 활용 후기

교육학 김현선생님 강의는 요약판인 키위주스랑 키위 한달만에 끝내기(?)를 중점으로 활용했습니다.
이전에 배웠던 지식을 다시 떠올리는 용도로 활용했었고 정말 잘 선택한 것 같아요.

위상미술강의는 2018년에는 이론만 들었고 2019년에는 3월부터 강의는 전부 다 수강했어요. 무엇보다 문제가 다른 강사들보다 시험과 유사한 것 같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위상미술을 선택한 계기도 유일하게 팀티칭을 하는 점에서 선택하였는데, 잘된 선택이었습니다.


■ 희소/쌤플러스 선생님(강사)께 감사의 편지 쓰기

2년 내내 인강으로 수강하였던 수강생입니다. 직장생활을 병행해야하고 살고 있는 지역이 직강을 갈 수 없어 인강으로 수강했지만, 선생님들 덕분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9월 추석즈음에 전화상담으로 호되게 꾸짖어 주셔서 눈물콧물 쏙 빼었지만 그 덕분에 정신 차리고 잘 이겨낼 수 있었어요!
직접 찾아뵙고 감사 인사드리고 싶은데 너무 부끄럽고 여전히 시간이 여의치 않아 직접 만나뵙지는 못하네요 ㅎㅎ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혹시 기회가 닿는다면 찾아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

꾸준히 앉아서 공부하려는 마음과 그 행동의 실현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소수만 제외하고 세상에 공부하는 걸 즐거워하는 사람은 없잖아요. 임용선택을 내가 하였고 내가 그길을 가고자 한다면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하여서 꾸준히 공부한다면 꼭 좋은 성과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공부하는 것만큼 중요한게 체력관리 인 것 같습니다. 아프지 않도록 몸관리하면서 꼭 종합비타민, 홍삼등을 챙겨 먹으면서 파이팅하길 바랍니다!
새글쓰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