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강의 2depth메뉴
교육학 유아 초등
중등
국어
수학 음악 미술 체육
중국어 일본어 한문 가정 미용 전문상담
중등(사회/과학) 역사 지리 화학 생물 과학교과교육론
보건/특수 보건 특수
논술면접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사서직(공무원)
무료/테마특강 2depth메뉴

임용인사이드

임용 전문가 상담실
초시생을 위한 FAQ
상담게시판
임용 시험정보
시험공고
교육계 소식
채용공고
2013학년도 신규채용 개선안
시험시행 일반원칙 및 일정
모집인원 및 경쟁률
쉼터, 좋은글·감동글
임용 자료실
기출문제
교육과정 자료실
수험 자료실
2022대비 합격전략 설명회
합격수기&인터뷰
임용 필수체크
초보자 자가진단 테스트
연간 학습전략 가이드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 학습법
교육학 논술 대비법
2차시험 준비방법
전공별 참고도서
재학생 전용관
대학 제휴 프로그램 소개
Welcome to 희소설명회
찾아가는 설명회&특강
재학생 마음탐구
예비교사 교생실습백서

 Part 1. A+ 이론과 실제

 Part 2. 선배들의 조언

 Part 3. 생초짜편

 부록. 참고자료

교생실습 후기 모음
선생님 전용관
선생님 스페셜
선생님 인터뷰
수강 REAL 후기
임용칼럼
희.소.식
  • 7~8월 신규강좌
  • 모빌리언스 히든카드

2020 학년도 모아보기

합격자 인터뷰 나의 합격 수기 나의 합격 수기
2021 학년도 [특수] 경기
dpc***** 21.02.18
#특수박해인 #중등특수3등 #구조화
합격수기 제목 : 경기 중등특수 @@ 3등 @@ 합격수기

■ 시기별 교직논술/교육학 학습방법
1~2월 ▶ 1~2월 같은 경우에는 강의를 듣고 기본이론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처음부터 외우려고 한다면 효율이 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이해하고 어려운 내용에 대해서는 유튜브를 찾아보고 스터디원들과 같이 공유하면서 이해중심의 공부를 했습니다. 이해가 중요한게 이해기반이 없다면 외운내용을 까먹고 또 까먹는 현상이 발생되어 오히려 손해를 보기때문입니다. 따라서 이해를 먼저 하자고 전략을 세웠습니다.

3~4월 ▶ 기본이론 과 조금더 나아간 심화이론을 추가하여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본 이론같은 경우에는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고 구조화 작업을 해서 카테고리 정도는 다 외워놨어서 심화적인 내용이 어디에 들어가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때도 다 외우진 못했습니다. 그래도 구조화된 내용과 기본 심화이론들을 암기했습니다. 이때 이해하고 외우려고 했던것이 나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5~6월 ▶ 5~8월까지는 기출분석 및 암기에 집중했습니다. 기본 및 심화 이론을 4월까지 3바퀴를 돌렸고 이해가 다 된상태이기 때문에 이제는 외우기로 작정을해서 아침 교육학 시간마다 외웠습니다. 또한 교육학도 기출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파악하면서 암기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파악할때는 하루에 1개 연도의 문제를 선택해서 하나씩 파악해 간다면 이것이 나중에는 반복이 되어 자동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7~8월 ▶5~8월까지는 기출분석 및 암기에 집중했습니다. 기본 및 심화 이론을 4월까지 3바퀴를 돌렸고 이해가 다 된상태이기 때문에 이제는 외우기로 작정을해서 아침 교육학 시간마다 외웠습니다. 또한 교육학도 기출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파악하면서 암기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파악할때는 하루에 1개 연도의 문제를 선택해서 하나씩 파악해 간다면 이것이 나중에는 반복이 되어 자동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9~11월 ▶ 제일 중요한 마지막 시기입니다. 최종 모고를 보면 18~20점정도의 점수가 나왔고 이전에 이해 및 암기를 잘 해놓아서 걱정이 없었습니다. 교육학을 늦게 공부하는 사람들은 이시기에 전공이 아닌 교육학을 공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조금씩이라도 교육학을 공부해서 9~11월 가장 중요한 시기에는 지금까지 외운내용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하고 나머지 시간을 전공에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시기별 교육과정/전공 학습방법
1~2월 ▶ 1~2월 같은 경우에는 강의를 듣고 기본이론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처음부터 외우려고 한다면 효율이 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이해하고 어려운 내용에 대해서는 유튜브를 찾아보고 스터디원들과 같이 공유하면서 이해중심의 공부를 했습니다. 이해가 중요한게 이해기반이 없다면 외운내용을 까먹고 또 까먹는 현상이 발생되어 오히려 손해를 보기때문입니다. 따라서 이해를 먼저 하자고 전략을 세웠습니다.

3~4월 ▶ 기본이론 과 조금더 나아간 심화이론을 추가하여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본 이론같은 경우에는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고 구조화 작업을 해서 카테고리 정도는 다 외워놨어서 심화적인 내용이 어디에 들어가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때도 다 외우진 못했습니다. 그래도 구조화된 내용과 기본 심화이론들을 암기했습니다. 이때 이해하고 외우려고 했던것이 나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5~6월 ▶ 5~8월까지는 기출분석 및 암기에 집중했습니다. 기본 및 심화 이론을 4월까지 5바퀴를 돌렸고 이해가 다 된상태이기 때문에 이제는 외우기로 작정을해서 점심~밤 전공 시간마다 외웠습니다. 또한 전공도 기출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파악하면서 암기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파악할때는 하루에 1개 연도의 문제를 선택해서 하나씩 파악해 간다면 이것이 나중에는 반복이 되어 자동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7~8월 ▶ 5~8월까지는 기출분석 및 암기에 집중했습니다. 기본 및 심화 이론을 4월까지 5바퀴를 돌렸고 이해가 다 된상태이기 때문에 이제는 외우기로 작정을해서 점심~밤 전공 시간마다 외웠습니다. 또한 전공도 기출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파악하면서 암기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파악할때는 하루에 1개 연도의 문제를 선택해서 하나씩 파악해 간다면 이것이 나중에는 반복이 되어 자동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9~11월 ▶ 교육학이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전공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시기에 저는 여유가 조금있어서 전공 기출및 백지인출에 힘을 썻고 전영역을 구조화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법 총론 같은 경우에는 1월부터 아침마다 꾸준하게 스터디를 진행해서 90%이상 통암기를 했으며 공통/기본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몇개만 외웠습니다. 공통 기본은 전략을 잘 짜셔야 합니다. 나오는 비중이 아무래도 적기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 2차 시험 학습 방법
교직적성 심층면접 ▶ 면접같은 경우에는 면접레시피 책을 통해서 기반을 다졌고 실제적인 예시를 찾기위해서 유튜브와 프리토킹을 많이 했습니다. 스터디원들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이 좋을까? 라는 주제를 토대로 자연스럽게 얘기하는 시간을 가져서 창의적인 답안을 이끌어 냈습니다. 면접레시피의 답도 좋지만 너무 뻔한 답이기에 보다 창의적이고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답을 하길 권합니다.

교수학습지도안/수업실연 ▶ 실연은 많이 해보는게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역 선생님에게 피드백 받는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예비교사분들에게 피드백을 받는것도 좋지만 이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역 교사나 기간제 경험이 많은 분들과 스터디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업 나눔 같은 경우에는 면접의 즉답형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대 절대. 아닙니다. 수업 나눔도 미리 다 외우고 자신이 외운 내용안에서 인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업 나눔 기출 및 예상 문제에 대한 답을 미리 적어보고 모두 통암기 해놓으시길 권합니다.

전반적인 학습 방법이나 꿀팁 ▶1. 최소 수면시간 파악 - 공부는 1년이라는 시간을 쓰는 장기전입니다. 하루이틀 벼락치기가 아니기 때문에 선생님들도 꼭 자신의 최소 수면시간을 파악하시길 권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6시간이었습니다. 7시간부터 30분씩 줄이면서 한주씩 잠을자니 6시간은 자야 집중하고 몸이 아프지 않았습니다. 2. 집중되는 시간 / 집중 안되는 시간 활용 - 저같은 경우에는 아침에 집중을 못해서 법총론 및 교육학 강의, 전공 강의를 들었습니다. 집중이 잘되는 오후 이후 시간은 암기하는 시간으로 사용했고 마지막10시 이후에는 동기가 떨어져서 기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시간 배분으로 공부 효율을 극대화 시키길 권합니다. 3. 멘탈관리 - 종교나 취미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쉬는날, 힘든날,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날 꼭 환기 시켜서 자신의 몸과 멘탈을 케어해주시길 추천합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임용은 장기전이고 멘탈싸움입니다!

■ 자신만의 공부방법
1 .저는 1월 부터 7월까지 웨이트를 매일 했고 이때 까지 만든 몸으로 11월 1차 시험까지 버텼습니다. 운동하는 시간을 아까워 하지 말고 자기전 누워서 핸드폰하는 시간을 아까워 하시길 바랍니다. 2. 공부하러 갈 때 핸드폰을 들고 가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놓고 가십쇼 내가 핸드폰이 없다고 큰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나를 찾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제외) 3. 슬럼프..하면 생각나는게 여름쯔음 잘 오는 것 같습니다. 이때 억지로 공부하는것 보다 자신에게 잠시나마 행복한 경험을 하도록 해주십쇼. 슬럼프는 누구나 옵니다. 하지만 이것을 극복하는 것은 모두 다릅니다. 당연히 찾아오는 슬럼프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자연스럽게 이겨내시길 응원합니다.

■ 합격에 도움이 된 선생님과 강의 활용 후기는?
특수 / 박해인
저는 박해인 선생님의 특강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하루의 시간이었지만 매우 알찬내용이었고 수업이 끝나고 선생님에게 직접 질문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저의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선생님께 감사의 편지 쓰기
등이 간지러울 때 손이 닿지 않는다면 이보다 짜증나고 답답한 경우는 없을 것 입니다. 저는 박해인 선생님에게 질의응답을 통해서 간지러운 부분을 시원하게 해소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
제 학창시절 얘기를 하자면 저는 게임과 운동만 하는 한 학생이었습니다. 공부를 정말 못했고 동기 조차도 없었습니다. 여러분 이런 제가 응시인원이 많은 경기도에서 3등을 했습니다. 제가 했다면 여러분들은 수석, 차석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믿으십시오. 분명 할 수 있습니다.
새글쓰기 목록보기